회칙 및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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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치료학회 회칙 및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1. 1. 본 학회의 명칭은 해결중심치료학회라 한다.
  2. 2. 본 학회의 영문 명칭은 Korea Association of Solution-Focused Therapy라 하며, 약칭은 KASOFT로 한다.

제2조(목적)

  1. 본 학회는 해결중심적 단기치료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결중심치료의 발전과 연구에 관한 활동, 회원의 전문성 향상, 타 학회와의 교류, 회원상호간의 친목도모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국의 소재)

  1. 본 학회의 주된 사무소는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

제4조(사업)

  1. 본 학회는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2. 1. 해결중심치료 관련 학술 연구 활동
  3. 2. 해결중심치료 관련 사례 연구 활동
  4. 3. 해결중심치료 관련 교육 연수
  5. 4. 해결중심치료 관련 전문가 양성과 자격관리
  6. 5. 상담치료 관련 국가 정책의 자문 및 건의
  7. 6. 상담치료 관련 기관과의 협력 및 연계활동
  8. 7. 기타 본 회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2장 회원

제5조(회원의 종류)

  1.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학생회원,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

제6조(회원의 자격)

  1. ① 학회의 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입회를 희망하는 사람이나 기관으로서 다음 각 호의 회원 종류에 따른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1. 정회원: 본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고 상담에 관련된 연구나 업무에 종사하는 자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1. 가.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분야를 전공하여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2. 나.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 소지자로 2년 이상의 임상경험자
      3. 다. 준회원의 자격을 취득한지 3년 이상이 되는 자
    2. 2. 준회원: 본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자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1. 가.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 및 전문학사 소지자
      2. 나. 상담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3년 이상 임상경험자
    3. 3. 학생회원: 본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며 국내외의 상담 관련 전공의 학사 또는 석사과정 중에 있는 자
    4. 4. 기관회원: 본 학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기관으로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
  2. ② 1항 1호와 2호의 임상경험이란 주당 10시간 이상의 임상경험을 말한다.
  3. ③ 상담관련 분야란 아동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교육학, 가족학, 정신의학, 간호학 등을 말하며, 기타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7조(회원의 가입)

  1. 본 학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원서와 입회비,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8조(회원의 권리)

  1. 학회의 회원은 총회 및 정관이 정하는 학회의 모든 사업에 참가할 수 있으며, 발의권,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은 정회원에게 있다.

제9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의 의무는 다음과 같다.
  2. 1. 학회 회칙 및 관계규정을 준수할 의무
  3. 2. 학회에서 행하는 결의사항을 준수할 의무
  4. 3. 소정의 입회비와 연회비를 납부할 의무

제10조(회원의 자격정지)

  1.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회원자격이 정지되면, 자격정지기간의 자격취득요건과 관련된 활동, 지도감독 활동 및 회원으로서의 모든 활동은 인정되지 않는다.
    1. 1. 소정의 탈퇴원서를 제출한 자
    2. 2. 이사회의 제명결의
    3. 3. 회계연도 기준 3년간 회비를 미납한 자
  2. ② 당해연도의 회비를 그 해에 납부하지 않으면, 당해연도의 교육, 연수 및 지도감독 활동을 인정하지 않는다.

제11조(회원의 자격회복)

  1. 제9조에 의하여 회원자격이 정지되었을 경우에는 자격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회원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단, 회비 미납으로 인한 자격 정지의 경우 자격을 회복하고자 할 경우에는 체납기간의 회비 전액을 납부한 후에 자격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장 임원 및 조직

제12조 (임원의 종류)

  1.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2. 1. 회장 1명
  3. 2. 부회장 2명
  4. 3. 총무 1명
  5. 4. 간사(회계) 1명
  6. 5.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 1~2명
  7. 6. 감사 2명
  8. 7. 이사 40명 내외

제13조(조직)

  1. ①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는 회장, 부회장, 총무 및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한다.
  2. ② 분과위원회: 분과위원회로는 교육연수위원회, 학술연구위원회, 편집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국제교류위원회를 둔다.
  3. ③ 이사회: 이사회는 학회에서 위촉받은 이사들로 구성된다.

제14조(임원의 선임)

  1. ①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단, 감사 중 1인은 정회원이 아니더라도 회계감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로 선임할 수 있다.
  2. ② 부회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3. ③ 총무는 회장이 임명하며, 간사는 총무가 추천하여 회장이 임명한다.
  4. ④ 각 분과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5. ⑤ 회장은 이사회의 의장을 겸임한다.
  6. ⑥ 이사는 회장이 위촉한다.

제15조(임원의 역할)

  1. ①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총괄하며, 총회와 운영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2.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업무를 대행한다.
  3. ③ 이사(회)는 총회의 위임사항을 처리하거나, 다음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한다.
    1. 1. 사업계획안과 예산안
    2. 2. 사업보고와 결산
    3. 3. 회칙 및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
    4. 4. 학회 기금 조성 및 관리
    5. 5. 입회, 퇴회 및 징계
    6. 6. 기타 운영위원회의 업무계획
  4. ④ 감사는 본 학회의 사업과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한다.
  5. ⑤ 총무는 본 학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6. ⑥ 간사는 총무를 보좌한다.
  7. ⑦ 각 분과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위원회의 사업들을 총괄하고, 각 위원회의 위원들은 위원장을 보좌한다. 각 위원회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1. 교육연수위원회; 사례연구 및 사례회의를 포함한 자격 취득을 위한 제반 교육훈련 업무 관장
    2. 2. 학술연구위원회; 학술대회, 워크숍 업무 관장
    3. 3. 편집위원회; 학회지 관련 제반 업무 관장
    4. 4. 자격관리위원회; 해결중심치료사 자격관리,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업무 관장,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 업무 관장
    5. 5. 대외협력위원회; 회원의 권익을 위한 대외협력 활동 업무 관장
    6. 6. 국제교류위원회; 외국의 관련 전문가 및 학술단체와의 교류 관장

제16조(임원의 임기)

  1. ①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회장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해 연임할 수 있다. 다른 임원은 임기 제한 없이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 임원의 임기는 각각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2. ② 임원의 보궐선출은 총회를 통해서만 할 수 있다.
  3. ③ 회장이 임기 중 결원된 때에는 보궐선거 때까지 부회장이 업무를 대행한다.

제17조(임원의 해임)

  1. 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에는 총회에서 출석회원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 해임한다.
  2. 1. 회칙이나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을 위반한 경우
  3. 2. 고의 또는 과실로 학회에 중대한 과실을 초래한 경우

제4장 회 의

제 1절 총 회

제18조(총회)

  1. ① 본 학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총회를 둔다.
  2. 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제19조(총회 심의 및 의결사항)

  1. 1.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2. 2. 해산에 관한 사항
  3. 3.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4. 4.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5. 5. 재산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6. 6. 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
  7. 7. 그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20조(총회의 소집 등)

  1. ① 총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② 정기총회는 매년 1회 소집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소집할 수 있다.
  3. ③ 총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개최 7일 이전에 각 회원에게 미리 통지하여야 한다.

제21조(총회 소집의 특례)

  1. ① 회장은 재적회원 1/3 이상으로부터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총회 소집요구가 있는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2. ② 감사가 연서로 총회에 부의할 사항을 명시하여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때에는 회장은 1월 이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3. ③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한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의 소집이 불가능한 때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감사가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22조(총회의 개의와 의결정족수)

  1. ① 총회는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② 가부 동수인 때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제23조(의결권·선거권의 대리행사)

  1. ① 정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 또는 선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
  2. ② 정회원은 다른 정회원의 대리인이 될 수 있다.
  3. ③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4조(총회 의사록)

  1. ① 총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② 회의록에는 회의의 경과와 안건처리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총회에서 지명한 2인 이상의 회의록을 서명인이 서명하여야 한다.
  3. ③ 회장은 회의록을 본 학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2절 이사회

제25조(이사회의 구성)

  1. ① 본 학회에 회장, 부회장, 총무, 분과위원회 대표 및 이사로 구성되는 이사회를 둔다.
  2. ②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단,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에 참여할 수는 없다.

제26조(이사회 심의 및 의결사항)

  1. 1. 회원 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2. 2. 기본재산의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3. 3. 사무국 직원의 임명에 관한 사항
  4. 4. 제반 규정의 제정 및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5. 5. 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6. 6. 회원 제명 및 징계에 관한 사항
  7. 7. 총회에 부의할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8. 8. 임원의 부담금 징수에 관한 사항
  9. 9. 그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27조(이사회의 소집 등)

  1. ①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
  2. ② 정기 이사회는 매년 1회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소집한다. 다만 재적이사 과반수 또는 감사가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서면으로 요청하는 때는 그로부터 7일 이내에 임시 이사회를 소집한다.
  3. ③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7일 이전에 이사와 감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8조(이사회의 개의와 의결 정족수)

  1. ① 이사회는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② 가부동수인 때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제29조(서면결의 등)

  1. 회장은 경미하다고 인정되는 사안으로서 긴급히 처리하여야할 사항에 대하여는 서면결의에 부칠 수 있다.

제30조(의결권의 대리행사)

  1. 이사는 위임장을 제출함으로써 이사회의 출석을 대신할 수 있다. 위임장을 제출한 이사는 의결에서 기권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31조(이사회의 회의록)

  1. ①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2. ②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의장이 지명한 2명 이상의 이사가 서명하여야 한다.
  3. ③ 회장은 의사록을 본 학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3절 운영위원회

제32조(운영위원회)

  1. ① 운영위원회는 학회의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전체 임원 회의이며 회장이 의장이 되고, 제12조에 명시된 임원들이 운영위원으로 참석한다.
  2. ② 운영위원회는 총회,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업무, 각 분과위원회의 업무계획 및 예산집행 협의, 승인 등에 관한 사항들을 의결한다.
  3. ③ 운영위원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운영위원 1/3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4. ④ 운영위원회는 재적 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운영위원회 의결 사항은 출석운영위원 합의제로 의결한다.

제5장 각 위원회 및 사무국

제33조(각 위원회)

  1. ① 본 학회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 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② 각 위원회는 해당 세부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자체 회의를 소집, 집행할 수 있다. 각 위원회별 회의는 해당 위원회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3. ③ 각 위원회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위원회별 회칙이나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34조(사무국)

  1. ① 본 학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2. ② 사무국에는 업무를 전문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사무국장 등 필요한 직원과 조직을 둘 수 있다.
  3. ③ 사무국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임명한다.

제35조(직원)

  1. 사무국 조직과 업무분장, 직원의 임용과 복무 등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6장 재정

제36조(재정)

  1. 본 학회의 재정은 입회비, 연회비, 기관회비, 사업수익금, 정부보조금 및 찬조금 등으로 충당하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운영세칙에 의한다.

제37조(회계연도)

  1.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7장 보칙

제38조(해산)

  1.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39조(회칙 개정)

  1. 회칙의 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행한다.

제40조(시행 규정)

  1. 본 학회의 회칙에 규정하지 않았거나 별도의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정한다.

제41조(준용법규)

  1. 본 학회의 회칙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기타 관계법규를 준용한다.

제42조(운영규정)

  1. 본 학회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8장 부칙

제43조(시행일)

  1. 본 회칙은 2012년 4월 7일로부터 발효한다.